본문 바로가기
뉴스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발달검사 만족도 높아…신청방법은?

by 양쌤학점은행 2023. 9. 19.
728x90
반응형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가 개소 100일 만에 영유아 약 1,500명에 대해

무료 발달검사를 지원했다

서울시에서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 중인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가 개소 100일을 맞았다. 센터는 아이 키우기 좋은 서울을 만들기 위한 「엄마아빠 행복 프로젝트」 의 일환으로, 지난 6월 8일 동작구 대방동에 문을 열었다.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는 언어·인지 등 발달 지연이 걱정되지만, 비용 부담이나 병원에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문제로 아이의 뇌 발달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도록 무료 발달검사부터 심층 상담, 치료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전국 최초의 시설이다. 조기 개입을 통한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적기인 18~30개월 영유아를 대상으로 운영된다.

센터에서 실시하는 발달검사는 전문 상담사가 신청한 어린이집을 방문해 재원아동을 대상으로 검사를 진행하는 ▴찾아가는 어린이집 발달검사와 어린이집에 다니지 않는 가정양육아동을 비롯해 개인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온라인 발달검사 2가지 방식으로 운영된다. ☞온라인 발달검사 안내페이지 바로가기

지난 100일 동안 1,500명에 가까운 영유아가 센터에서 무료 발달검사를 받았다. 센터의 전문 상담사가 어린이집 등 164개의 시설을 찾아가 재원아동 1,272명에게 발달검사를 실시했으며, 어린이집을 다니지 않는 가정양육아동을 비롯해 온라인으로 발달검사를 받은 영유아는 199명이었다.

서울시는 무료 발달검사에 그치지 않고, 검사 결과에 따라 맞춤형 서비스도 지원하고 있다.

검사 결과, 도움이 필요한 것으로 나오는 위험군 아동은 센터에서 무료로 심화평가를 지원하고, 관찰이 필요한 주의군 아동은 아이와 양육자의 애착, 상호작용을 촉진하기 위해 운동과 놀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는 무료 발달검사부터 심층 상담, 치료 연계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한다

서울시는 센터 발달검사에 대해 부모 및 보육교직원 224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조사를 실시했으며, 그 결과 양육자의 96%, 보육교직원의 95%가 "필요한 사업" 이라고 응답하고, 만족도가 90% 이상 으로 나타날 정도로 호응이 매우 높았다.

부모들은 이번 검사를 통해 아이에 대한 새로운 정보를 얻고 도움이 되었으며, 아동 발달에 대한 이해가 확대됐다고 언급했다. 또한, 기관으로 이동하지 않고도 편리하게 발달검사를 받을 수 있어 '찾아오는 방식'이 만족스러웠다는 의견도 있었다.

영유아 발달검사는 서울시보육포털 에서 온라인 신청을 통해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온라인 발달검사월 1회씩 총 2차에 걸쳐 진행 된다. 1차는 아이의 발달 상담 및 설문지, 동영상 촬영 방법 등 검사방법 안내, 2차는 발달검사 결과에 따른 맞춤형 지원이 이뤄진다.

김선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아이발달지원센터 개소 100일만에 1,500명에 가까운 발길이 이어진 것은 코로나19에 따른 마스크 착용 장기화 등 발달 지연을 우려하는 부모님들의 마음이 반영된 것"이라며, "무료 발달검사부터 결과에 따른 맞춤형 서비스까지 원스톱 지원을 통해 영유아의 건강한 발달과 성장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출처: 내손안에서울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