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
1) 긍정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은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아동이 자신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느끼며 자신감을 갖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 존중감 발달에 기여
- 부적응 행동 수준 낮음
- 정서적으로 안정된 관계형성
- 지식, 기술 습득&태도형성 경험제공
- 사회적 유능감 향상
2) 아래는 영유아와의 긍정적 상호작용에 대한 몇 가지 예시입니다.
- 대화하기: 아이와 대화하면서 그들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인지 발달을 촉진시킵니다. 아이의 말에 귀 기울이며 질문을 하고 답을 듣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신체적 접촉: 아이에게 안전하고 따뜻한 신체적 접촉을 제공하는 것은 그들의 안정감과 자신감을 증진시킵니다. 안아주고, 손을 잡아주며, 어깨를 토닥이는 등의 접촉은 아이의 긍정적 감정을 유발시킵니다.
- 게임과 놀이: 게임과 놀이는 아이의 인지 발달과 사회적 스킬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놀이를 하면서 아이가 자신감을 가지고 새로운 경험을 하며, 이는 그들이 성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칭찬하기: 아이의 성장을 잘 관찰하고, 그들이 노력하고 발전하는 것에 대해 칭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아이의 자신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행동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공감하기: 아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은 그들의 자아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가 슬퍼하거나 불안할 때 이를 이해하고 공감해 주면, 그들은 안정감을 느끼며, 그들의 감정을 잘 다룰 수 있는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긍정적 상호작용을 통해 아이는 안전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 자신감을 갖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한 준비
1) 영유아를 존중하는 마음가짐
영유아의 사회경제적 지위, 성별, 인종, 신체 능력에 관계없이 모든 영유아를 존중하는 마음가짐
※ 영유아를 존중하는 상호작용 예시
-영유아를 존중하는 말과 행동하는 예 : 부드럽게 영유아의 이름 부르기, 영유아의 특정 행동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존중하기, 영유아의 의견 무시하지 않고 수용하기, 영유아의 실수도 이해하고 존중하기
-영유아를 존중하지 않는 말과 행동의 예 : 영유아의 이름을 부르지 않고 위압적으로 부르는 경우, 표면적으로 존댓말을 사용하지만 영유아를 비꼬는 말을 하는 경우, 대화 시 얼굴을 쳐다보지 않고 얘기하기, 대화 시 짜증 내는 표정을 짓거나 비웃는 행동
2) 영유아의 기질특성 이해
개별 영유아의 기질적 특성을 인정하고 수용해 주는 태도가 중요
- 나는 까다로운 아이예요~
3) 직무스트레스 관리
직무스트레스, 소진 등이 높을 때 부정적 상호작용 가능성이 커짐
긍정적 상호작용을 위해 부정적 감정이나 정서에 대한 관리 필요
-피곤함, 우울증, 무력감, 소진
3. 긍정적 상호작용의 유형
긍정적 상호작용은 서로가 서로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고, 서로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상호작용입니다. 다양한 유형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지지와 칭찬: 상대방의 성과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하며, 필요할 때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이는 상대방의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공감과 이해: 상대방의 감정이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문제나 어려움에 대해 이해하고 동조하여 서로의 감정을 공유하는 것은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데 중요합니다.
- 존중과 배려: 상대방의 가치와 의견을 존중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배려하는 것입니다. 서로에 대한 존중과 배려는 서로 간의 신뢰와 존경을 증진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 유머와 즐거움: 함께 웃고,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입니다. 서로의 유머 감각을 공유하고, 즐겁고 긍정적인 경험을 함께하는 것은 서로 간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 신뢰와 믿음: 서로에게 신뢰하고,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상대방에 대한 신뢰는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1) 언어적 상호작용
- 반영적으로 말해주기
- 적극적으로 경청하기
- 개방적으로 질문하기
- 효과적으로 칭찬해 주기
2) 비언어적 상호작용
- 신체접촉하기 : 영유아의 기분을 좋게 만드는 신체접촉하기 (안아주기, 쓰다듬기, 어깨 토닥이기, 손잡기 등)
- 눈 맞추기 : 영유아와 이야기할 때 자세를 낮추어 눈높이 맞추기
- 미소 짓기 : 영유아와 따뜻한 눈빛을 교환하며 미소 지어주기
- 관심 있게 지켜보기 : 영유아의 행동이나 모습을 주시하며 관찰하기
- 행동적으로 반응하기 : 영유아의 말과 행동에 행동으로 반응해 주기
- 끄덕이기 : 영유아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있으며 동의함을 나타내기 위해 고개 끄덕여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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